목차
해가 바뀌면서 내 나이가 몇 살이더라? 하셨던 분들 계신가요? 오늘은 만나이 계산기를 알려드리고 쉽게 계산방법까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만나이 계산기
국제적으로는 보통 만나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나라만의 한국식 나이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내가 25살인데 다른나라 친구와 같은년도에 태어났을 때 그 친구는 24살이라고? 이런 경험 있으셨던 분들 모두 간편하게 나이를 계산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고 자합니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헷갈리는 나이 세는 방법을 제정하고자 지난 해 6월 28일 만나이 제정법에 따라 행정상에서 이야기하는 모든 나이를 만나이로 통일하기로 했습니다.
아래 버튼 클릭 시 만나이 계산기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법제처에서 제공하는 만나이 계산기 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직접 환인해보시면서 내 출생일을 입력후 만나이를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만나이 계산방법
만나이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만나이 기준은 생일입니다. 한국식 나이는 새해에 전국민이 모두 나이를 먹지만 만나이는 출생년도가 같을지라도 사람마다 나이가 다를 수 있습니다. 생일이 다 다르기 때문이죠
이 처럼 생일이 지났느냐 지나지 않았느냐에 따라 1을 더 빼는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만나이는 태어난 날이 기준이기 때문에 처음에 아이가 태어났을 때는 개월 수로 부르다가 돌이 되었을 때 1살이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식 나이를 기준하여 많은 사람들이 통용하여 사용하는데요, 생일이 아닌, 새해가 됨으로 써 나이를 한 살씩 먹게 됩니다.
따라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나이 계산방식과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헷갈리는 경우가 많았고, 현재는 행정적인 분야에서만 만나이로 진행되지만 추후 일상생활 속 에서도 만나이 계산방식으로 차차 바뀌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추가로 만나이가 개정됨에 따라 군대를 가거나 학교에 입학하는 나이, 미성년자 출입금지라던지 유해한 것들을 성인으로 써 할 수 있는 나이는 어떻게 되느냐는 말이 많았는데요,
이러한 나이는 기존대로 진행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점차 혼용되어 사용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도 만나이를 사용하다보면 혼선이 줄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