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근로기준법에 근거한 내용으로 연차 발생기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통해 내 연차 개수가 몇개인지 연차 계산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목차
연차 발생기준
근로자는 연차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근속년수에 따라 달라지기 떄문에 우리가 연차 발생기준을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오늘 이 글을 통해 연차 발생기준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년 미만 근무시 연차 발생기준
1년 미만 근무기간을 가진 근로자의 경우 한 달을 개근해야 다음 달 사용할 수 있는 한 개의 연차가 발생합니다. 이와 같이 한 해를 넘겨야 연차가 발생되기 때문에 월차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1년 이상 근무시 연차 발생기준
1년 이상 근무자의 경우 입사일로부터 1년동안 80% 개근했을 경우 유급휴가인 연차가 발생합니다. 연차는 1년 이후 15개가 발생되며 그 이후부터 2년에 1개의 연차가 발생되어 최대 25개까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연차 계산법
연차를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 식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연차 계산법 : (근속일수 / 365 ) x 15
우리는 어렵게 계산식을 대입하는 것보다는 연차 계산기를 통해 아주 간편한 방법으로 나의 연차 개수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연차 계산기는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계산기는 내 연차 휴가가 몇 개인지 체크해볼수 있는 계산기 입니다. 입사일 기준과 회계일 기준으로 구분되어 해석될수 있기 때문에 2가지 모두 결과가 산출됩니다.
회사마다 입사일로 기준하는 경우도 있고 1월 1일 회계 기준일로 계산하는 기준도 있기 때문입니다.
입사일을 21년 1월 1일로 해서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사일자와 계산일자를 모두 입력 후 연차 휴가 계산하기를 클릭해주세요
결과값은아래와 같습니다. 노동자의 입사일을 기준으로 계산했을 경우에는 22년 1월 1일부터 15개씩 사용할 수 있으며, 2년이 지난 2024년 올해 한 해동안에는 1개가 늘어난 16개를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