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024년 기준으로 물가상승률이 지난 해 어느정도 올라갔는지에 따라 여러가지 복지 혜택과 연금 등이 영향을 받게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공무원연금에 대한 내용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 공무원연금 인상
2024년 공무원 연금이 올해 3.6% 인상되어 확정되었습니다. 이는 사학연금과 군인연금도 동일한 인상률로 각 홈페이지에서 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먼저 국민연금이 3.6%로 인상되며,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국민연금 모두 3.6%로 인상이 마무리되었는데요, 지난 해 5%가량 오른 것 보다는 인상률이 적으나 동결되는 해도 있었기 때문에 이정도 인상률은 평이하다는 평입니다.
2023년 소비자 물가지수가 3.3%로 전망했던 상승률 보다는 0.2% 낮은 3.3%로 결정되었는데요, 기초 생활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되는 연금의 성격은 이에 대한 영향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정부는 노령연금과 같은 국민연금과 동일한 형식으로 공무원 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개개인의 상황 뿐 아니라 국가의경제적인 상황과 재정적인 측면에서도 모두 고려하여 인상안을 결정합니다.
공무원 연금액 조정방법
매년 통계청에서 고시하는 전국의 소비자 물가 변동률이 반영되는 공무원연금의 조정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결되는 해도 있었으나 22년도 2.5%, 23년도 5.1%, 그리고 올해는 3.6%로 확정된 것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공무원연금 수령 개시연령
아래는 언제부터 공무원연금을 수령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연령으로 퇴직 연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1995년 이전 퇴직하느냐 그 이후에 퇴직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 점 참고하시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996년 이후 임용된 경우
만약 연금 외 소득이 있는 경우 감액 또는 정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에도 세금이 있기 때문에 퇴직 연금이나 분할 연금을 받을 경우 총 기여금 납부월 수에서 2002년 1월 1일 이후 납부한 기여금 납부월수에 해당하는연금을 과세 대상 연금 소득이라고 말합니다.